190109

    • 다룰만한 무거운 주제도 없고, 필체에 고치고 싶은 부분도 있어서 짤막한 글을 많이 쓰려고 해요. 평소같았으면 안썼을 간단한 프로그래밍 문제 풀이나, 제가 생각하기에 자잘하지만 중요한 팁들을 적을 예정입니다.
    • 조립식 컴퓨터를 조만간 만들 예정이에요! 예전부터 노트북보다 더 확장 가능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사양은 하이엔드는 무조건 피하면서 오래 쓰는 목적으로 맞췄습니다. 찾아보니까 이렇게 해도 왠만한 게임은 안정적으로 프레임이 나온다고 하네요. AMD CPU를 쓰면서 부품 교체의 여지를 남겨놓았고(2020년까지는 소켓이 바뀌지 않는다고 하네요) 멀티부팅이 용이하도록 SSD 용량을 넉넉하게 정했습니다.
      • CPU: AMD 라이젠 5 2600
      • 메인보드: MSI 박격포(AMD-B450/M-ATX)
      • 그래픽카드: MSI Geforce GTX1060 OC D5 3GB 윈드스톰
      • 메모리: 삼성 DDR4 8GB PC4-21300
      • SSD: WD Blue 3D SSD Series 500GB TLC
      • HDD: WD Blue HDD 1TB WD10EZEX 3.5/SATA3/7200rpm
      • 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500W (12V Single Rail/85+/ATX)

      처음 조립해보는거라 많이 조심스럽습니다. 조립하고 OS 설치하고 드라이버 세팅하는 데에 하루를 다 쓸 예정입니다 ㅎㅎ 행복한 고민이네요(하앍
    • 티스토리 에디터가 새로운 버전으로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 나온다고 하네요. 현 티스토리 에디터랑 파일 지원 시스템은 정말 불편합니다.. 대안으로 저는 마크다운으로 문서 작성하고 변환하는 식으로 글을 작성해왔는데, 완성도는 높지만 너무 시간이 많이 들어서 그만두려고 합니다. 좀 더 부지런했다면 API로 변환 과정을 모두 자동화했을지도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보완하는 것은 이용자가 아닌, 제공자 측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마크다운을 지원하는 에디터로 출시된다면 더 바랄게 없겠습니다. 기본 에디터는 기능이 구식이고 너무 제한적인데, html로 직접 편집을 하기에는 너무 시간이 많이 듭니다. 잘 안되면 Github Pages로 넘어가야 할 것 같네요 ㅠㅠ 티스토리가 초대장을 없애면서 이용자층이 다양해졌을텐데 개발자적인 생각을 가지는 제 바램대로 되기는 좀 힘들어보입니다. 해봤자 네이버와 같은 노선을 밟아 블로그 스마트에디터 2.0과 별반 다르지 않겠죠. 시간 남을 때마다 Hexo로 3-24.github.io를 정비해놔야겠네요.


    Posted by Lamplighter